[책] 외딴섬 퍼즐 - 고전을 즐기는 맛


외딴섬 퍼즐 (2008, 1989)


아리스가와 아리스
시공사



학생 아리스가와 아리스 시리즈의 두번째 작품.
전작 '월광게임' 에서 화산이라는 제한된 환경을 것과 유사하게 고립된 섬이라는 환경을 배경으로 퍼즐과 사건이 얽혀있는 이야기를 즐길 수 있다. 더불어 5억엔의 다이아몬드가 숨겨져 있다는 설정과 슬픈 과거와의 연계성을 보여주는 점 등은 고전적인 향취를 풍기기도 하니 취향에 맞는다면 즐거운 감상이 될 수도 있겠다.


아리스가와 아리스는 2학년이 되었고 그가 속한 추리소설연구회는 아리마 마리아라는 여성 부원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여름방학을 앞두고 마리아는 부원들에게 한 가지 제안을 하게 되는데 평상시 퍼즐을 좋아하시던 할아버지가 숨겨놓은 다이아몬드를 찾아달라는 것이었다. 결국 에가미 선배와 아리스만 마리아와 함께 섬을 향하게 되었다. 섬에는 마리아의 가족들이 휴가 차 방문해 있었고, 에가미와 아리스, 마리아는 느긋하게 여가를 즐기며 퍼즐에 집중하게 된다. 하지만 그런 평화로운 분위기도 잠시, 밀실 살인사건이 벌어지고 폭풍과 무전기의 고장으로 인해 섬은 고립되게 되었다. 게다가 살인사건은 연이어 발생하게 되는데...


언급한대로 고립된 섬을 통해 '클로즈드 서클' 테마를 활용한 작품이다. 전작에서는 배경과 캐릭터를 통해 조금은 차별화된 이야기를 보여줬지만, 이번 작품은 작품 자체가 고전의 오마쥬로 보일 정도로 고전적인 도구들을 많이 활용하였다. 보물이 숨겨진 섬, 어떤 과거의 기억을 갖고 있는 캐릭터들의 재모임, 트릭으로 활용되기 쉬운 섬의 구조, 보물과 관련된 퍼즐 등의 요소들이 현 시점에 고전을 재구축하도록 부추기고 있다. 물론 오래되고 자주 접했던 특성들이라고해서 식상함을 전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익숙함에서 비롯되는 정서적 안정감과 검증되어 무리하지 않는 설정 속에서 비약없는 논리전개가 가능하기도 하다. 뭐, 독자들의 제각기 다른 취향에 따라 달리 판단될 수 있는 부분이긴 하다. 긁적.


이처럼 특정 요소들을 포함하면서 꾀한 고전의 재현은 독자에 따라 다르게 평가될만한 가치이긴 하지만 몇 몇 특징들은 앞서 언급한 특성들과 무관하게 관심을 기울일만한 가치가 있어보인다. 그 중 하나는 작품 속에서 자주 등장하는 키워드인 '직소 퍼즐' 에 대한 것이다. 보물과 관련된 퍼즐 뿐만 아니라 이야기의 흐름을 인식하는 방법에 있어서도 '직소 퍼즐' 의 개념을 확대 적용시킨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창의적인 번뜩임과 착각을 일으키는 장치가 필요한 것이 아닌 세밀한 관찰력과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통찰력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은 '직소 퍼즐' 을 풀기 위한 특성이기도 하다. 그리고 그런 점은 외부에서 작품에 접근하는 독자에게도 요구되는 것이다. 천재적인 능력이 없어도 논리적인 사고를 통해 진실에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은 이 작품이 보여주는 공정성이기도 하다.


그리고 또 하나의 주목할 점은 캐릭터에서 발견되는데 이 점은 전작과 차별을 이루는 점이기도 하다. 바로 탐정 역할을 수행하는 에가미 지로에 대한 것으로 단순 해결사로만 주목을 끌었던 전작에 비해 이 작품에선 그에 대한 다양한 묘사들이 이뤄지고 있어서 캐릭터에 대한 재미를 느끼게 해준다. 그에 대해 호감을 나타내는 여성 팬들이 종종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유인즉슨 그에게는 급변하는 상황에서도 논리적인 사고를 가능케하는 냉철한 면과 함께 배려를 통해 보여지는 감성 또한 지닌 인물로 표현되기 때문이다. 어쩌면 독자가 바라는 가장 이상적인 형태의 탐정이라고 보여질수도 있는데, 정의를 구현하기 위한 캐릭터라기 보다는 인간적인 특성을 물씬 풍기는 인물이기 때문일 것이다. 뒷 편에 실린 작품해설은 다소 지나칠 정도로 에가미 선배에 대한 애착을 보이고 있지만 그럴만한 가치를 보이고 있다는 정도로만 이해해도 좋을 듯하다.


이 작품이 보여주는 고전적인 이미지는 취향에 따라 그 평가는 갈릴 수 있으나 원래 본격 추리소설을 추구하고 있는 작가의 성향을 고려해본다면 기대 외에 것이라고 생각할 것도 아니다. 트릭이나 장치가 없어도 미스터리는 존재할 수 있다. 그리고 그 미스터리를 논리적 사고만을 통해 접근하는 방식은 적절한 조건이 필요하긴 하지만 예나 지금이나 통용될 수 있을 법하다. 가끔은 고전에 대한 향수를 즐기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하지만 날도 더운데 너무 머리싸매고 있진 말자. 후훗


★★★☆


+ 본문의 모든 이미지는 인용의 용도로만 활용되었습니다.
+ 모든 이미지의 저작권은 출판사에서 갖고 있을겁니다.

외딴섬 퍼즐 - 8점
아리스가와 아리스 지음, 김선영 옮김/시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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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back 0 Comment 6
  1. DDing 2010.07.14 06:16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어제의 그 작가군요.
    작품속에서 나이를 먹으며 이야기가 계속 진행되네요.
    수준은 다르겠지만 왠지 소년탐정 김전일을 보는 것 같은 생각이... ㅎㅎ
    하지만 탐정은 다른 캐릭터가 한다고 하셨죠.
    그 또한 다른 재미를 줄 것 같아요. 인간적인 탐정이라...
    사람이라면 모두 인간적이어야 할텐데 인간적인 모습을 좋아한다라고 하는 건
    뭔가 세상이 잘못되어 가고 있다는 말이겠죠... 음...
    아침부터 이상한 소리만 늘어 놓고 가네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

    • 아키라주니어 2010.07.14 16:34 신고 address edit & del

      이 작품에선 특히 김전일과 유사한 느낌이 드는 것도 사실이에요. 다소 정형화된 소재들을 다루어서 그런 것인지...

      인간성을 동경한다라....우리 모두가 쑥과 마늘을 먹어야 할 처지가 되버린 걸까요? ㅋㅋ
      좋은 하루 되세요~^^

  2. 햄톨대장군 2010.07.14 10:08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아리가와 아리스의 책 한권 읽었던 것 같아요.
    십각관 살인사건(?) - 제목이 자신이 없네요. ㅋㅋ

    • 아키라주니어 2010.07.14 16:32 신고 address edit & del

      네. 말씀처럼 십각관 살인사건은 아야츠지 유키토의 작품이에요. 관 시리즈로 유명한 이 사람도 신본격의 대표주자 중 한 명으로 일컬어지고 있더군요. ^^

      아리스가와 아리스의 책이 국내에서는 최근 몇 년 사이에 몰아서 나오더라구요. 기회되시면 한 번 쯤...? ^^

  3. ☆북극곰☆ 2010.07.16 00:42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아르투로 베레스 레베르테라는 작가를 개인적으로 좋아합니다.
    이 작가는 추리소설류의 장르를 주로 창작하는 작가는 아니지만 일부 작품들 (대표적으로 뒤마클럽)이 추리적 성향의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흥미롭게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이 작가를 어찌나 좋아했는지 이 작가가 쓴 책들은 모두다 읽어보았죠.
    머리가 지끈지끈 아픈 어려운 내용의 추리소설이 아닌 누구나 편한마음으로 즐길수 있는 추리소설을 쓸줄 알던 작가였다고나 할까요.
    오늘도 좋은 책 추천 받고 가네요~ 위에 DDing님과의 대화에서 보니까 김전일과 유사한 느낌이라고 하셨는데~ 갑자기 급 땡기네요 ^^ 김전일류의 내용을 소설로 보는 재미도 쏠쏠한데 말이죠.

    • 아키라주니어 2010.07.16 02:04 신고 address edit & del

      오. 낯선 이름에서 호기심의 냄새가 물씬 풍기는군요.^^ (이름이 낯설어서 검색해보니 아~~뒤마클럽의 작가군요. 아직 읽어본 작품이 없어서 낯설긴 하지만 작품들의 이름은 낯익어요. ㅋ 혹자는 스페인의 움베르토 에코라고 표현한 것 같은데 움베르토 에코의 팬으로 미처 챙겨보지 못한 것이 좀 창피하네요. ㅋㅋ)

      추리소설이든 아니면 다른 형태의 문학이든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독자 스스로가 받아들이는 마음가짐인 것 같아요. 전문 이론서가 아닌 이상에 독자가 어떻게 읽어나가느냐에 따라 감상도 천차만별일 것이고, 작품의 이미지도 천차만별로 나뉘게 되겠지요. 작가도 독자에게 정답만을 요구하진 않을거라 생각되요. 개인적으로 뛰어난 통찰력을 지니진 못했기에 추리소설을 보면서도 사실 머리를 쓴다기보다는 그냥 상황을 즐기면서 보는 것이 전부에요. ㅋㅋ 가끔 이야기의 진행을 짐작해보는 것은 구조적으로 익숙해진 특성으로 인한 것이죠. 그냥 자신이 편한대로, 자신의 뜻대로 읽고 해석하고 받아들이면 좋다고 생각하는 편이죠 ^^;;

      앗. 만화로 유명한 김전일의 이야기가 십여년 전에 소설로 국내에 출판된 적이 있었어요. 지금도 출판되고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오래되어서 절판되었을 가능성이 높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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