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붉은 벽돌 무당집 1, 2 - 순간적인 전율을 바란다면,


붉은 벽돌 무당집 1,2 (2009)


양국일/ 양국명
청어



인터넷이 활성화된 이후로 출판의 기회는 무척 다양해졌다. 등단의 기회가 꼭 공모전이나 유명 문학지, 신문 등을 빌어서 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 그 결과 '목소리'의 주체는 바뀌게 되었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 발언하던 지식인들은 은거하게 되는 사회적, 문화적 변화를 겪게 되었다. 그렇게 발언권의 주체가 지식인에서 대중들로 옮겨가게 되었고 그러한 다양한 목소리의 영향을 받게 된 문학계에서도 다양한 장르를 수용할 수 밖에 없게되었다. 우리가 현재 과거 어느 때보다 다양한 장르소설들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된 것도 이러한 시대의 변화 덕분일 것이라 보여진다. 뭐, 이미 전문가들이 짚어낸 사실이고 원래 이 얘기를 하려 했던 것도 아니니 여기까지. 사실, 더 구체적으로 설명할 능력도 안된다.


이 책의 출처는 회원 수 3만여명을 자랑하는 인터넷 카페이다. 책 제목의 출처이기도 한 '붉은 벽돌 무당집'이라는 이름의 이 카페는 공포소설을 좋아하는 이들의 모임이다. 기존 공포문학에 대한 감상도 공유하고 창작도 겸하는 카페로써 운영진이기도 한 저자들이 카페에 올린 글을 모아서 출판하게 된 것이 이 책이다.

1권
- 귀신이 쓴 책
- 공포의 방문객

2권
- 흡혈귀의 밤
- 위험한 동화
- 나의 피투성이 하루
- 딸기우유를 마시는 소녀

1편의 장편과 5편의 중단편의 글이 2권의 책에 나뉘어 실렸다. 기존에 나온 공포소설 단편집의 규모를 생각하면 굳이 2권의 책으로 출판될 필요는 없을텐데, 라고 생각은 들지만 요즘 다수의 장르소설들이 선택하는 B6 판형으로 나온 것이라 접근성만큼은 좋았다고 생각된다. 물론 이런 판형의 선택은 상업적인 이유에 기인하는 것으로 여겨지지만 어쨌든 선택한 독자들이 편하게 읽을 수 있는 형태를 갖춘 것은 분명하다.


그렇게 담겨진 6편의 글은 직관적인 형태로 독자에게 공포를 안겨준다. H.P. 러브크래프트가 고전적인 문체로 감성을 뒤흔드는 공포를 안겨준 것과는 분명 다르다. 두려움을 주는 요소가 직접적으로 묘사되고 시각적인 자극을 유도하는 문장들로 이야기를 끌어가고 있다. 자연스레 유도된 상상력을 즐기고 있다보면 어느 순간 오싹한 느낌이 들 때가 있다. 글의 의도만큼 몸이 반응하진 않았지만 적당한 간격을 두고 스릴을 즐길 수 있을 정도는 되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시각적인 묘사가 괜찮은 편이어서 글에서 보여주는 상황을 쉽게 이미지화 시킬 수 있었던 것이 이 책의 큰 매력이지 않았나 싶다. 마치 원래는 영상화를 위해 쓰여진 글로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말이다.


하지만 이야기의 흐름은 다소 진부하게 느껴졌다. 어디선가 들었거나 본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것은 이 글이 '무엇'보다는 '어떻게'에 더 비중을 둔 것이 아닌가 생각이들게 만들었다. 가장 이목을 끄는 글인 '귀신이 쓴 책'은 서로 다른 내러티브를 병렬로 끌어가면서 차별화를 이룬 것 같은 느낌을 주지만, 사실 지금은 그런 구성상의 특성이 더 이상 참신하다고 말하기는 어려운 시대이니 글의 참신함에 기여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게다가 유혈이 낭자하고, 귀신이 등장하는 등의 직관적인 형태로 공포를 주는 것은 순간적인 감정적 흔들림에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그 순간이 지나가면 그 감정은 여운을 남기지 못하고 바로 휘발되고만다. 물론 취향에 따라 장단점을 논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개인적인 판단으로 좀 아쉽다는 생각을 하게되었다. 어쨌거나 순간적인 감정의 변화를 즐길 수 있는 글이었지만 책을 덮는 순간 그 감정을 계속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하였다.


우선 반갑다고 해야겠다.
'황금가지'에서 매년 '한국 공포소설 단편집'을 내고 있고, 오랜동안 공포소설을 즐겨온 마니아 층을 통해서 창작활동이 이뤄지고 있지만 그래도 아직까지 공포문학은 마이너한 입장을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 아니 어쩌면 이 땅에선 영원히 불가능할지 모르겠다. 그렇기에 대중들의 목소리로 이처럼 출판되는 책을 보게되면 이유 불문하고 반갑게 느껴진다. 이처럼 대중의 일원으로 실체화된 개인의 관심이 다시 대중으로 피드백되는 모습은 현재가 지향하고 있는 미래의 초안일 듯하다. 그리고 점점 치밀해지고 신속해지는 웹의 진화는 이런 반가움을 언제고 당연한 것으로 여겨지게 만들지도 모르겠다. 소통의 발전은 소외를 타파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던가. 더 이상 외로워할 필요는 없다.


★★★

+ 본문의 이미지는 인용의 용도로만 활용 되었습니다.
+ 모든 이미지의 저작권은 출판사에서 갖고 있을겁니다.
+ 3권이 연이어 출간될 것으로 보였는데 카페를 방문해보니 연재되던 글도 길게는 1년, 최소 6개월 전부터 중단된 상태이고 드물게 회원들의 단편 정도만 올라오고 있었습니다. 활발한 커뮤니티를 기대했는데 아쉬움이 컸습니다.


붉은 벽돌 무당집 1 - 6점
양국일.양국명 지음/청어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rackback 0 Comment 18
  1. 끝없는 수다 2010.07.01 23:20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저는 이런 책을 볼 때마다 나도 책을 낼 수 있을까? 생각이 들곤해요 ㅋ

    • 아키라주니어 2010.07.02 01:33 신고 address edit & del

      충분히 가능하겠죠. 누구나 하고픈 이야기를 쉽게 전달할 수 있는 세상이 올거에요. ^^

  2. 사라뽀 2010.07.02 01:57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장르문학 좋아하시나 봅니다... (장르 영화도... ^^ )
    장르문학은 비교적 상업적이기 때문에(물론 마이너적이라고도 하지만, 그건 '평가'의 문제인 것 같다는 생각이구용..) 메이저 출판사들의 '허락'없이도 출판할 수 있는 구조가 구축되어가고 있는 것 같아요.. But, 소위 순수문학이라고 하는, 예술성 운운하는 문학은 메이저를 통한 등단이야 말로, 일종의 '브랜드화'이기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경로가 될 것 같습니다... 결국, 이런 소설들이 좀 더 대중화되기 위해선, 출판사의 역량이 중요할 거란, 생각이 드네요... (같은 댓글 두 번 쓰기!!! 꺄오~)

    • 사라뽀 2010.07.02 04:16 신고 address edit & del

      님! 정체가 뭐이심? ㅋㅋㅋ 전문가의 향기가...ㄷㄷㄷ

      전 사실상, 장르문학과 순수문학의 경계란 건, 따지고 보면 없다!!라고 보는 사람입니다.. 외국(서양!) 장르문학을 보면, 더욱 그런 기준이 모호하단 생각이 들고... (그렇게 치면 '죄와 벌'도 범죄소설...!!) ㅋㅋ
      간만에 속~시원한 댓글을 보구 갑니다. ㅋㅋㅋ

    • 아키라주니어 2010.07.02 04:30 신고 address edit & del

      네! 좋아합니다. SF, 환타지, 미스터리 등 가리지 않고 즐겨보지요. 그렇다고 해서 순수문학에 대해 편견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구요. 오히려 어렸을 땐 순수문학을 더 봐온 것 같습니다만. 장르문학에대한 편견에 대해 내심 부당하다고 여겨졌었죠. 상업적이란 얘기는 그만큼 많은 이들이 봐준다는 얘기인데 다수의 성향을 포용하는 것이 평가절하의 원인처럼 여겨지는 것은 부당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물론 네트워크가 활성화되고 충분히 검증되지 못한 글들이 쓰레기처럼 쏟아지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다수의 성향은 무시되고 소수의 발언권을 잡은 이들이 문학계를 자신들의 취향대로 이끌어갔다고 생각하기도 했죠.
      하지만 지금에와서 장르문학이 제대로 대접받지 못한다고 걱정되진 않습니다. 오히려 반대의 상황이 염려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고 편견어린 시선을 접을 수 있는 상황을 바라는 것이지 어느 쪽이 사장되는 것을 바라는 것은 아니거든요. 그런데 네트워크의 발달로 개개인이 자신의 의사를 충분히 발할 수 있는 상황이되자 기존의 발언권을 가지던 이들이 숨어버리고 장르문학은 햇빛을 보게되었습니다. 물론 아직은 기세를 뿜어낼 처지는 아니라고 할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네트워크를 통해서 대중의 다양한 색의 목소리가 발해지자 외롭다고 생각했던 장르들이 더 이상 외로운 것이 아니었다는 사실들이 밝혀지기 시작했죠. 빠르고 간결한 것을 원하는 시대의 흐름과도 궁합이 좋은 듯 합니다. 이쯤에서 고지식한 순수문학의 가치가 추락할까봐 염려됩니다. 필요한 것은 균형이거든요. 지금도 고전을 던져버리고 문학에서 시선을 돌리는 아이들을 얼마든지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들에 의해서 말씀하신 '브랜드화'의 기준도 바뀌어 버릴지 모르겠습니다. 너무 앞서가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보아도 과거를 들춰보면 불과 10년전만해도 우리가 이처럼 소통할 수 있을지를 누구나 알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는 사실이 반론을 제기하네요. 하핫.
      그래도 당장은 말씀하신 것처럼 현재의 역할을 해내갈 존재가 필요하겠지요. 저도 출판사가 열린 마음으로 역할에 충실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항상 사라뽀님의 깊이있는 댓글에 감사하고 있어요 ^^

      윽! 쓰고보니 혼자 열폭했네요. ㅎㅎ 죄송합니다. ^^;;;
      (답글 두 번쓰기~~~! 아싸~!)

    • 아키라주니어 2010.07.02 04:43 신고 address edit & del

      맞아요. 이렇게 아웅다웅하는 것은 이 좁은 땅덩어리안에서만 존재할 수 있는 일일지도 모르겠어요. 해외에서는 고전에서부터 차별이 없었는데 말이죠.
      배고픈 직업이 만들어낸 아집인가....? (결국 사회적인 문제로 몰고가는군요.허헛)

      저요? 전 그냥 장르적 특성을 좋아하는 일반인입죠~
      간만에 이런 넋두리를 들어주셔서 감사할 따름이죠. 헤헷
      (그나저나 아직 안주무시고 뭐하세요???)

    • 사라뽀 2010.07.02 04:54 신고 address edit & del

      그러니까요.. 지금 시간이 몇 신데.. 안 주무세요?!
      전... 낮밤이 바뀌어서 원위치 시키려고 밤새는 기간입니다... ㅋㅋ

    • 아키라주니어 2010.07.02 05:22 신고 address edit & del

      ㅋㅋㅋ 저도 해봤는데요. 그게 억지로 바꾸려하면 몸에 무리가 오더군요. 한마디로 피곤합니다. ㅋㅋ

      그래서 저는 그냥 냅두다가 필요에 따라 움직이다보면 알아서 돌고 돌더라구요. 저도 얼마전까진 거꾸로였다가 다시 정상으로 왔다가 지금 또다시 뒤바뀌어버린...;;
      (6월 한 달 동안의 변화입니다. ㅋ)
      편하신대로 하세용~ 전 이제 슬슬 자려고 합니다. 좋은 꿈 꾸세요~(아. 안주무신다고 하셨지...;;)

  3. DDing 2010.07.02 07:59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아키라주니어님 댓글에서 폭발하셨는데요. ㅎㅎ
    재밌게 읽었습니다.
    양국일, 양국명 두명지 저자인가요? 이름이 비슷한 걸 보면 형제일까요?
    형제가 같이 집필하는 공포소설이라...
    흥미가 가는데요. ^^

    • 아키라주니어 2010.07.02 14:10 신고 address edit & del

      민망합니다. 뭐라 드릴 말씀이...;;;

      쌍둥이 형제라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취향이 비슷한 것인지도 모르겠어요. 두 사람이 함께 인터넷 카페를 운영하면서 틈틈이 게시한 글들을 발표하게 된 것으로 알고 있어요.
      부담없이 가볍게 읽기에 좋아요. ^^

  4. 미자라지 2010.07.02 08:16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공포장르를 그닥 좋아하질 않아서..ㅋ
    어렸을 적엔 정말 무서워하곤 했는데 지금은 너무 찌들었나 봅니다.

    • 아키라주니어 2010.07.02 14:36 신고 address edit & del

      저도 어렸을 적에는 부모님 등 뒤에서 전설의 고향을 보곤 했었는데 지금은 왠만해선 꿈쩍도 안해요. ㅋㅋ

  5. 카타리나^^ 2010.07.02 10:28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아...공포소설...
    전 그닥 반기는 분야가 아니랍니다...
    무서워서 ㅜㅜ

    • 아키라주니어 2010.07.02 14:43 신고 address edit & del

      취향에 맞춰서 선택하시면 되는거잖아요~
      그래도 가끔은 기분전환 삼아....아, 안좋게 기분전환이 되실수도....^^;;

  6. 햄톨대장군 2010.07.02 11:11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사라뽀님과 두분의 대화.. 헐..대단합니다 ㅋㅋ

    • 아키라주니어 2010.07.02 14:58 신고 address edit & del

      본의아니게 민폐를 끼쳤습니다.
      그나저나 장르가 취향엔 맞으시나요? ^^;

  7. 디나미데 2010.07.02 23:09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 딸기우유를 마시는 소녀... ㄷㄷㄷ
    읽어보진 않았지만 책 내용이 괜찮다면 영화화를 모색해도 괜찮은 수준인가요?

    • 아키라주니어 2010.07.02 23:45 신고 address edit & del

      하핫. 제목에서 바로 짐작하시는 모양이시네요. ^^
      이처럼 상상력을 자극하는 묘사가 제법 괜찮은 글이긴한데요, 이야기의 소재나 흐름이 좀 진부한 느낌이 있어서 관심갖는 제작사는 아마 없을 듯해요. ^^;;

prev 1 ···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 461 nex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