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세계공포문학 걸작선 : 고전편 - 다르지않다


세계공포문학 걸작선 - 고전편
 

모파상/ 카프카 외
황금가지
 
 
지옥으로의 여행 - 제임스 호그
마테오 팔코네 - 프로스페르 메리메
발드마르 씨 사례 - 에드거 앨런 포
그랑드 브러테슈 - 오노레 드 발자크
어느 낡은 옷에 대한 이야기 - 헨리 제임스
누가 알겠는가? - 기 드 모파상
시체 도둑 -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올리비에 베카유의 죽음 - 에밀 졸라
막아 놓은 창문 - 앰브로즈 비어스
빼앗긴 심장 - 몬테규 로즈 제임스
바다의 침입자 - 허버트 조지 웰스
표류선 - 윌리엄 호프 호지슨
선리 대저택 - 퍼시벌 랜던
유형지에서 - 프란츠 카프카
밀랍 인형 - 알프레드 매켈란드 버레이지
앰워스 부인 - 에드워드 프레드릭 벤슨
다섯 손가락을 지닌 짐승 - 윌리엄 프라이어 하비
문에 웅크리고서 - 도로시 캐슬린 브로스터
라이닝겐 대 개미 떼 - 칼 스티븐슨
 
이상 19편의 단편소설들이 실려있는 소설집이다.
제목에서 드러나는 것처럼 이 글들은 쓰여진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났으며, 글쓴이들은 오늘 날에 와서 대문호라고 부르기에 합당한 이들이기도 하다. 세계문학사에 자신의 이름을 남긴 이들이 이 작품들을 통해 관심을 드러낸 것은 '공포'라고 불리우는 인간의 케케묵은 감정에 대해서였다.

 

편견은 부당하다
여전히 사람들은 '공포'라는 방어시스템에 대해서 관심이 많다. 그리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다양한 형태로 표현하려 한다. 어떤이는 이미지로, 어떤이는 텍스트로. '공포'라는 특수한 장르적 특성을 내포한 무수한 작품이 쏟아져나오고 있지만 실상 그에대한 대접은 영 시원찮다.
단순히 두려움의 대상으로 기피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비교 불가능한 질 적 저하를 이유로 천대하는 사람들도 있다. 공포문학을 장르문학의 한 갈래로 분류하고 있는 현재, 다른 장르문학과 싸잡아 욕하는 것은 매한가지다. 하지만 그토록 오만한 순수문학의 옹호자들이 찾는 그 가치를 공포문학에서도 찾을 수 있다. 아니 다른 장르문학을 통해서도 얼마든지 사람의 이야기와 그들의 감정, 그리고 작가 역량에 따른 아름다운 문장을 볼 수 있다. 취향에 따른 기피는 이해할 수 있지만 공정하지 못한 편견은 납득할 수 없다.
 
그리고 이 작품집은 그런 생각에 대한 증거이다.
솔직 명료하지 않나?
문학사에 길이 남을 대문호들께서도 장르문학에 관심이 있으셨다는 것이.

 

복제와 재생산
사실, 이 작품들도 중간 과정에 불과하겠지.
공포문학의 발자취를 거슬러 올라가면 문학의 시발점과도 맞닿아 있으니 오랜 시간을 걸쳐서 수많은 이야기들이 만들어지고 전해져왔다. 오늘 날,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고, 무수히 복제되고 재생산되는 과정이 반복되고 있는 가운데, 이 작품들 역시 어딘가의 이야기들이 새로이 포장되어 나온 것일 수도 있겠다. 그리고 이 이야기 또한 다른 작품들의 영감이 되고 토양이 되어 현재 다른 형태로 보여지기도 한다.
실제로 몇 몇 작품들은 오늘날의 어떤 작품에게 모티브를 제공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무수한 변종을 낳고 있는 흡혈귀 얘기는 물론이고 고전적인 소재의 무서운 이야기들, 혹은 사악한 손과의 사투를 벌이는 이야기도 있으면 심지어 엄청난 수의 개미떼와도 싸운다.

 

하나하나의 내러티브가 독립적인 위치를 구축하는 것이 아닌 서로 중첩되어 고리에 고리를 이어가 하나의 역사를 이루는 과정은 인간이 관여하는 모든 역사와 차별되지 않는다. 그냥 과거의 재미있는 혹은 좋은 이야기를 듣고, 보고 그리고 재창조하는 과정을 거듭하면 되는 것이지.
공포문학은 존재하는 무수한 과정 가운데 하나일 뿐이고, 전혀 다르지 않다.
 
★★★☆


+ 본문의 이미지는 인용의 용도로만 활용되었습니다.
+ 모든 이미지의 저작권은 출판사에서 갖고 있을겁니다.
+ 본 책은 절판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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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back 1 Comment 12
  1. ssita 2009.06.25 13:42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인간에 대한 탐구라는 것을 예술의 목적으로 칭할 때 공포문학이야말로 그 근간에 가장 근접한 것이 아닐까 합니다. 극단적으로 치달았을 때의 솔직한 인간의 모습을 표현해 내니까요. 사실 뭐라고 갖다 붙이더라도 장르문학이 재미있기 때문에 즐겨 읽는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지만요. ^^

    • 아키라주니어 2009.06.25 14:53 신고 address edit & del

      옳으십니다.
      저는 종종 '재미'라는 것을 좀 폭넓게 이해하기도 하는데, 재미를 인간이 욕망하는 것의 발로로써 이해해보기도 합니다. 그러다보니 많은 행동을 수용하기도 하더군요. 하핫
      장르문학을 즐기는 것 외에도 텍스트로 이뤄진 다른 글들을 읽는 것도 자신의 즐거움을 위한 것이기도 하고, 글 자체를 쓰는 것도 자신의 만족을 위한 것이기도 하는 등으로 해석이 가능하다고 생각은 해봅니다만, 설득력이 입증되진 못했습니다 ^^;

  2. DDing 2010.06.26 15:37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공포문학을 따로 읽어 본적이 없어서
    어떤 느낌일까 궁금합니다.
    영화처럼 시각적으로 느껴지는 것 보다
    왠지 더 무서울 것 같은 기분도 들구요.
    재밌게 읽고 가요~ ^^

    • 아키라주니어 2010.06.26 15:53 신고 address edit & del

      일반 문학을 접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글이 건드리는 감성의 차이가 있을 뿐이죠. 취향에 따른 선택 가운데 하나일 뿐입니다.
      영화도 그렇지만 공포는 보여지는 것보다 상상력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죠. 이를테면 영화에서 귀신이 나타나버리는 것보단 나타나기 직전까지가 더 긴장감 넘치곤 하잖아요? 글로 표현된 공포도 비슷한 느낌으로 즐길 수 있어요.^^ 즐거운 주말 되세요~

  3. 핑구야 날자 2010.06.27 19:35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시대에 맞추어 재편성하는 공포문학을 느끼기에는 심장이 쪼그라들어...ㅜㅜ

    • 아키라주니어 2010.06.27 20:30 신고 address edit & del

      문학이라는 것이 독자의 선택을 받는 입장인거잖아요. 불편함을 감수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

  4. 루나티크 2010.06.28 18:11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공포문학좋아라하는데 책 소개 감사합니다~^^

    • 아키라주니어 2010.06.28 18:44 신고 address edit & del

      안타깝게도 현재는 절판이 되어서 도서관에서 찾아보심이 좋을 듯합니다. ^^

  5. 햄톨대장군 2010.06.29 09:23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가끔 도서관에서도 없어서 구입할려고 보면
    절판..ㅠ,.ㅠ

    그럴때면 진정 속상해요 ㅋ

    • 아키라주니어 2010.06.29 11:42 신고 address edit & del

      혹시 서울 지역이시면 가까운 도서관 몇 군데를 확인해 보심은 어떠실지...거의 구 별로 도서관이 있으니 거주지에서 조금 움직이면 2-3군데 확인하는 것은 쉬워요...
      아니시라면.....죄송합니다. ^^;

      책도 출판계약기간내에 히트를 못치면 절판되는 경우가 흔해서 책과의 인연도 타이밍이 중요해보여요 ^^

  6. tim 2010.07.10 17:1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아 이책 정말 재밌게 봤는데 절판되었다니 안타깝네요.
    간단하면서도 머리에서 지워지지 않는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아주 많았었죠.
    밀랍인형이랑 다섯 손가락을 지닌 짐승이 제일 기억이 나네요.
    포의 발드미르씨 사례 같은 경우는 거의 고전이나 마찬가지인듯 ㅋ
    공포소설에 대해서라면 스티븐 킹도 비슷한 말을 했었죠.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감정인 공포를 소재화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어려운 작업 중의 하나라고.
    제 생각에도 왠만한 다른 소설보다는 정말 잘 쓰여진 공포소설 하나 쓰는게 더 어려운 것 같습니다.

    • 아키라주니어 2010.07.10 18:25 신고 address edit & del

      다른 시대를 살았으면서도 지금까지도 공유할 수 있는 상상력은 정말 재미있어요. 우연한 기회로 인연이 닿은 책이었지만 예상치 못하게 주머니 속 천원을 발견한 것마냥 기분 좋았죠. ^^

      말씀처럼 공포라는 감정을 다루는 작업은 참 쉽지 않은 듯해요. 사람들의 개성이 그대로 반영되어 다루기 어렵지만 그래서 더 흥미롭기도 하구요.
      다만, 고전에 대한 인식이 예전같지 않아 안타깝기도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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